2015년 8월 공급물량 읽기( 2014년까지)

이번에는 공급물량 - 인허가 기준으로 물량을 살펴 보겠습니다.



13년 저점으로 최근 인허가 량이 증가 하고 있으나 평균인근에서 공급중입니다.



아파트 인허가 입니다. 주택인허가의 70%정도가 아파트 필요량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수도권은 2009년이후 인허가가 줄어드는 반면에

지방은 2010부터 늘어나는 모습입니다. 인허가후 2-3년후에 입주량이 발생하리라 생각합니다.


수고권 인하가입니다. 서울,인천은 2010년이후 줄어드는 모습인데, 경기의 인허가가 2013부터 확증가합니다. 경기의 어느 지역이 늘어나는 것일 까요?





광역시 별로는 인허가량이 광주,대구,울산이 13년부터 증가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나머지 도시는 줄어드는 모습입니다.


어지럽네요.

경남,경북이 급속히 증가하고, 강원은 2012-13까지 증가 되었다 다시 떨어지는 모습이고, 나머지 도시는 줄어 들거나 약간 보합또는 증가입니다.


그럼 인허가량으로 보아, 경남,경북은 2년후(2017)년도에 입주물량이 많아 질거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지금 들어 가면 출구 전략에 문제가 생기겠지요.


광역시로 보면 부산이 좋아 보임니다. 미분양 소진을 보고 들어 가면 되겠지요.

세종도 인허가가 13년 기준으로 줄어드는 모습입니다. 곧 들어 가야 되겠지요(미분양 확인 될까요?)

대전도 인허가량이 바닦을 다지고 있는 중입니다. 아마 세종의 영향이겠지요.



이것으로 인허가 마치겠습니다. 월별로 나오면 좋을것 같은데....어디서 찾아야 되나..ㅎㅎ